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삭제 안되는 윈도우10 복구 EFI 시스템 파티션 삭제방법


SSD 또는 하드디스크에  UEFI 모드에서 윈도우10을 설치 하면  EFI시스템 파티션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EFI 시스템이 설치된 하드디스크를 다른용도로 사용하기위해  파티션 삭제를 하는 경우 윈도우10에서 제공하는 툴로 파티션 삭제가 불가능 합니다.   EFI시스템 파티션 삭제 불가능 한 경우  Diskpart 명령으로 EFI시스템 파티션 삭제 방법 입니다.


SSD 및 하드디스크 파티션을 삭제하기위해서 윈도우  윈도우 시스템 ==>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하드디스크 파티션 만들기 및 설정 메뉴를 선택 합니다. 





디스크 관리 메뉴에서  볼륨 삭제를 하는 경우 주파티션은 삭제 가능 합니다.  하지만 100MB 의 EFI 시스템 파티션은 삭제 되자 않습니다.   




파티션 매직 또는 윈도우 파티션관리 응용프로그램을 사용하면 EFI 시스템 파티션을 삭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이 없는 경우 윈도우10 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기능으로  하드디스크 초기화 하여 EFI 시스템 파티션 삭제 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 7 , 윈도우 8 , 8.1에서도 제공하는  디스크관리 메유에서 파티션삭제  명령으로  EFI 시스템 파티션 은삭제 할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 명령창에서  Diskpart 명령을 사용  EFI 시스템 파티션을 삭제 하는 방법 입니다. 





화면 왼쪽 하단 설정 창에 CMD를 입력 한 후 엔터키를 입력 합니다.  





명령 프롬 창이  출력 됩니다.  Diskpart 를 입력합니다. 




컴퓨터에 연결된 하드디스크를 확인하기위해 list disk 를 입력합니다.



컴퓨터에 연결된 하드디스크 list  가 보입니다. 




이제 초기화 할 디스크를 선택 합니다. select disk 1을 입력 합니다.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는 디스크 0 입니다 .

 초기화 하기위해  clean 명령을 입력 합니다.  하드디스크 1에 모든 파티션이 삭제됩니다. 




파티션 삭제 여부를 확인하기위해    

디스크 관리 메뉴에서 디스크를 확인 합니다.  파티션이 삭제된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파티션을 설정하기 위해  디스크를 컴퓨터에서 분리 후  다시연결 합니다.  디스크 초기화 메뉴가 출력되면 확인을 선택 합니다. 





디스크가 컴퓨터에 연결 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 선택 새 단순 볼륨 을 선택하면 디스크 포멧 후  컴퓨터에 디스크 할당되에 연결됩니다.  







디스크 관리로 삭제되지 않는  EFI 시스템 파티션 삭제 방법입니다. 

명령창에서 간단한 Diskpart 명령으로  SSD 및 하디디스크 초기화하는 방법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