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이야기

Checking file system on c:

 컴퓨터 전원을 키면 BIOS CHECK 를 한 후 하드드스크에서 윈도우를 읽어 메모리에 올려 부팅을 실시 한다.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윈도우 부팅을 하는 도중  Checking file system on c: 가 출력 되면서  하드디스크의 파일을 체크 실행 하는 경우가 발생 한다.  메세지 출력 중간에 Cancel 을 하는 경우 취소되어 윈도우 부팅을 하나 다음번  윈도우 부팅시 동일 메세지가 계속 출력 된다.  

 

컴퓨터 부팅 중간에 Checking file system on c: 가 출력 되면서  하드디스크의 파일을 체크 실행 할 경우  

 원인 : 하드디스크에 데이타는 Linked List 구조로 저장이 되어 있다. 중간에 이 구조가 끊어지면 데이타를 찾을 수 없게 되어 문제가 된다. 이것을 방비 하기위해 컴퓨사  하드디스크 동작중에 충격 또는 다른 문제로  하드디스크 파일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윈도우는  하드드스크에 파일시스템을 복구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 윈도우의  CHKDSK 기능을 수행 하드디스크내에 문제 있는 파일 시스템을 복구 한다. 완료가 되면  윈도우로 부팅 한게된다. 이런 복구 작업을 하기위한 동작이다.

복구동작의 결과는 3가지 이다.    

1. 윈도우 CHKDSK 기능을 수행하여 파일시스템 체크를 완료하여 이상이 없는 경우

윈도우는 정상부팅 되며  차후 저원 off, on시 이상 없이 사용 가능 한 경우 계속 사용하면 된다.

 2. 윈도우 CHKDSK 기능을 수행하여 파일 체크를 완료한 후  전원을 끄고  다음번에 전원을 켰을 경우 또 CHKDSK 기능을 수행 하는 경우 (반복되는 경우 )

이때는 CHKDSK 기능으로 하드드스크 복구가 되지 않는 경우 이다. 가능한 경우 중요 데이타를 백업 받은 후  LOW LEVEL FORMAT 으로 하드디스크를  초기화 한 후  윈도우를 재설치 하여 사용한다. 

재설치 한  후 문제 가 계속되면  하드디스크를 새것으로 교체 한 후  문제 하드는 사용하지 않는다.  문제가 계속 되는 하드디스크는 얼마 후 망가지게 된다.

 3. 윈도우 CHKDSK 기능을 완료하지  못하는 경우  하드드스크가 망가지 경우로 하드드스크를 새것으로 교체해야 한다.(데이타 백업은 불가능 하다. 만약 데이타가 필요한 경우 사설업체에 의뢰 복구를 해야 한다. )

컴퓨터에 하드드스크는 자기 헤드이용하여 플렛터 디스크판에 기록을 하는 장치로 헤드와 디스크 판 사이는 아주 미세한 간격이다. 만약 헤드가 프렛터에 기록 또는 읽기 동작 중  충격을 주게 되면 헤드와 프렛터가 중격을 받아 망가지게 된다.   하드드스크 동작중에는 충격은 절대 금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