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이야기

전기오는 전자제품 문제해결방법

가정에서  컴퓨터및  냉장고, TV, 오디오 등  모든 전자제품은 전기를 사용합니다.  전자 제품 사용시 전자제품을 만지거나 피부가 접촉 하는 경우  전기가  오는 경우 가 있습니다.  220V 의  높은 전압은 아니지만  무심코 손을 대는 경우 전기 때문에  놀라 는 경우가 발생 합니다. 이 문제는 사람과  전자제품간에 전위차가 발생 전자제품으로 부터 사람을 통해 대지로 전기가 흘러 문제가 발생 합니다.  심한 경우 감전의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보통 건물을 건설 할때 이런 문제가 발생 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합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문제를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람이 만졌을때  문제가 발생하는 전자제품은 전원을 확인 해야 합니다.  

가정에 일반적으로 설치 되어 있는 콘센트 입니다. 전원 연결 홈 이외에 위아래 다른 단자가 있습니다.  





연결콘센트를 확대한 사진으로  위아래  단자를 볼 수 있습니다.  위아래 단자는 접지단자 입니다. 








 전원 플러그 입니다.  전원 플러그를 콘센트에 연결 할 경우 전원 단자 2개와 접지를 현결하는  단자가 준비 되어 있습니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멀티 콘센트 입니다.  콘센트에  전원 단지 이외 접지단가 없는 Type 입니다.  콘센트에도 접지단자가 없습니다. 








다른 멀티 콘센트 입니다.  전원  단자와 접지 단자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전원을 플러그에도 전원과 접지 단자와 준비되어 있습니다.   







전기가 오는 가전 제품에는 접지단자가 포함된 멀티 콘센트를 사용해서 벽에 연결된 콘센트와 연결하면 문제가 해결 됩니다.  

벽 콘센트 접지단자를 통해서 연결된 전자제품의 전위차를 동일하게 만들어 사람이 만져도 전위차가 없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만약 이렇게 해도 문제가 해결 되이 않으면 벽쪽에 연결된 접지단자가 역활을 제대로하지 못하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하기위해서는 접지단자와 집안에 들어오는 수도꼭지와 전선으로 연결해주면 문제가 해결 됩니다. 


컴퓨터나 전자제품을 만질때 전기가 오는 경우 접지 연결로 문제가 해결 됩니다.